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책을 통한 자기계발

by 데이먼3 2023. 1. 22.

1. 책을 누가 왜 썼는지 생각해 본적 있는가?

이 세상에는 정말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책이 있다. 아무리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더라도 이렇게 수많은 책을 다 읽을 수는 없을 것이다. 반면 평생 책을 단 한권도 읽지도 않아본 사람도 많다. 필자는 책을 접한 지 9년 정도 되었다. 9년 동안 읽은 책의 수는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지만 아무튼 상당히 많은 책을 읽었던 것 같다. 그러면서 꾸준히 독서를 하게끔 만들어준 단 하나의 생각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책을 쓴 사람은 도대체 책을 왜 썼을까?' 라는 질문이었다. 독서를 하다보면 정말 많은 정보와 교훈 그리고 지혜가 담겨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하나의 책에는 저자가 겪은 인생의 교훈과 지혜가 집약적으로 담겨있어 간접 경험을 하기 에는 최고의 도구였다. 100년 안쪽의 유한한 인생이기에 한 사람의 인생을 책 한권으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기회였기에 필자는 인생의 도약을 위해 꾸준히 독서를 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문뜩 책을 통해 힌트를 얻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메슬로우의 인간의 5단계 욕구이론 중 마지막 단계인 '자아실현'의 욕구였다. 

 

2. 인간 누구나 세상에 기여를 하고 싶어 한다.

사람은 진심이던 누가 시켜서 하던 일단 사회적 약자에 대한 봉사활동을 하게 되면 왠지 모를 묘한 감정을 느끼곤 한다. 나의 도움으로 누군가가 진심으로 감사해하는 모습에 만족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이는 봉사활동 뿐만 아니라 나로 인해 누군가 성장하거나 좋은 방향으로 바뀌거나 혹은 내 덕분에 누군가 긍정적인 효과를 보았을 때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세상을 위해 자발적으로 기여하는 것이 바로 '자아실현' 이라고 할 수 있다. 책 또한 마찬가지이다. 한 사람이 평 생에 걸쳐 얻은 지혜와 지식을 세상 사람들에게 알리고 나누는 행위 말이다. 물론 경제적 / 사회적 지위가 올라가는 것은 부수적인 것이지만, 나의 소중한 재산을 남에게 나눠준다는 것은 자아실현이 아니고서야 표현할 수 없는 행위임에 틀림없다.

 

 

3. 책을 많이 읽을수록 글 읽는 속도가 빨라진다.

책을 잘 읽지 않거나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바로 글 읽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다. 글 읽는 속도가 느린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을 펼치면 처음 몇 십 페이지 정도만 읽고 덮게 된다. 그리고 나중에 다시 읽어보려고 하지만 일상의 다른 바쁜 일들로 인해 책 읽는 것을 망각하게 된다. 그러다 문뜩 다시 책이 생각나서 펼치면 앞서 읽었던 내용이 하나도 생각나지 않아 다시 첫 페이지부터 읽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런 사이클은 계속해서 반복된다. 그러다보니 책 한권을 다 읽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래서인지 책을 잘 읽지 않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책은 앞부분만 읽은 흔적이 강력하게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필자도 처음에는 그러했다. 한 권의 책의 앞부분만 10여 번 읽었던 적도 있었다. 하지만 책을 제대로 읽기로 마음을 먹고 하루에 책 반 권 읽기를 채우겠다는 도전으로 시작해보았다. 그렇게 책 한권, 두 권, 열권을 읽게 되었고 자신감이 붙어 9년의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책을 읽고 있다. 그런데 책을 계속 읽다보니 문장 자체를 이해하는 속도도 빨라지는 것도 있었지만, 신기하게도 문장을 읽는 순간 그 내용이 이미 짐작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렇게 된 이유는 내 머릿속에 배경지식이 쌓였기 때문이다. 책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접한 뒤 또 다시 유사한 책을 읽게 되면 비슷한 내용의 개념을 조금 다른 표현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한 문장을 읽는 순간 빨리 읽더라도 그 내용이 머릿속에서 빠르게 이해가 되어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는 속도가 더욱 더 가속화 되는 것을 느껴왔다. 그렇다고 해서 배경지식이 없는 분야의 책을 읽게 되면 여전히 책 읽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은 아니다. 이미 뇌가 활자로 부터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에 최적화 되는 방향으로 발달하게 되어서 독서를 오래 한 사람들은 박사논문 정도의 전문적 지식을 요하는 정도가 아니라면 어떠한 책을 읽더라도 금방 그리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책 읽는 속도가 느린 사람은 의식적으로라도 책을 지속적으로 읽는 노력을 하게 된다면 서서히 그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댓글